cppa홈페이지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

Get Adobe Flash player

 
 
 
 
 
 
 Data board
업로드 자료실
작성자 cppa
작성일 2017-06-23 (금) 15:55
분 류 연구자료
ㆍ조회: 265  
(3차)베이비부머의 주된 일자리 퇴직 후 경력경로 및 경력발달 이해를 위한 질적 종단 연구
베이비부머의 주된 일자리 퇴직 후 경력경로 및 경력발달 이해를 위한 질적 종단 연구 - (3차년도)
 

김 은 석
양 안 나
오 찬 호
장 서 영
하 지 영
송 스 란

 

베이비부머의 주된 일자리 퇴직 후 경력경로 및 경력발달 이해를 위한 질적 종단 연구는 질적 패널 자료를 통하여 베이비부머의 경력경로와 퇴직 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삶의 맥락적 의미를 심층적으로 파악하는 데 그 목적이있다. 이에 따라 3차년도에 해당하는 이 연구에서는 2차 본조사를 통해 주된일자리 퇴직 후 3~5년 정도 경과한 현시점에서 베이비부머의 경력경로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구체적인 확인을 위해 경력경로 분석을 실시하는 한편,경력경로상에서의 일의 의미와 인식․감정․행동의 변화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베이비부머의 주된 일자리 퇴직 후 경력발달은 단지 직업으로써의 일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삶의 다양한 영역 및 관계의 맥락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는 점에서 베이비부머의 주된 일자리 퇴직 후 일과 활동, 삶의 다양한 변화 양상에 대한 심층분석을 실시하였다
 

우선 베이비부머 연구참여자의 퇴직 후 경력경로를 ‘경력연계형’, ‘경력무관형’, ‘새경력시작형’, ‘새경력준비형’, ‘취업포기형’, ‘은퇴형’의 6개 유형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재취업에 대한 인식 및 희망 분야가 서로 다르고, 실제로퇴직 후 전개되는 경력경로도 다음과 같이 다양함을 확인하였다.

 
첫째, ‘경력연계형’의 경우 주된 일자리에서 퇴직한 후 가교 일자리로 진입 시 일반적으로는 만족도 하락이 예상되며, 실제로 이 연구에서도 과거에 비해 일자리의 질과 급여가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일자리 만족도가 상승하는 경우도 상당 부분 드러났는데, 이들은 자신의 기술과 전문성을 살릴 수 있는 직무를 수행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도 성별에 따라 주된 일자리 퇴직 후 일자리 만족도 차이도 드러났다.
 

둘째, 본연구에서는 주된 일자리에서 수행했던 직무 또는 유사한 직무로의 취업을 원하지만, 용이하지 않아 어쩔 수 없이 주된 일자리 직무와 관련 없는 직무로 취업한 ‘경력무관형’ 사례자도 상당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이들이 경력연계 일자리로 취업이 되지 않는 이유는 흔히 알려진 대로 단순히 ‘나이가 많아서’만이 아님을 알 수 있다.

‘경력무관형’ 사례 발생사유를 심층적으로 살펴보면, 특정한 기술 및 전문성이 요구되는 직무가 아닌 간접 부서에 해당하는 관리업무 종사자, 중소기업 종사자 등 주된 일자리에서 수행한 직무 및 기업 규모 등이 경력연계 일자리로 재취업할 수 있는지의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력무관형’의 대부분은 재취업 후 일자리 만족도가 크게 떨어지며, 이는 기업 규모나 수입 등 외적인 조건 외에도 전문성과 상관없는 일을 ‘마지못해’ 하게 되면서 발생하는 현상임을 확 인하였다.

 
셋째, 주된 일자리에서 수행했던 직무 또는 유사한 직무로의 취업을 희망하였으나 용이하지 않아 취업을 포기한 ‘취업포기형’은 주된 일자리 경력이 상대적으로 짧거나 중소기업 혹은 계약직에 해당한다. 이러한 특성은 주된 일자리 퇴직 후 노동시장 재취업에 단점으로 작용하였을 가능성이 높다.
러나 무엇보다도 이들이 ‘경력무관형’과 달리 취업을 포기하는 사유 및 배경은 경제적 부담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조건을 갖추고 있고, 남성에 비해 직업이 없는 것에 상대적으로 ‘마음이 편할' 수 있는 여성에 해당한다는 점이다.

 
넷째, 연구참여자의 대다수가 ‘경력연계형’ 및 ‘경력무관형’에 해당하였으나, 이와는 달리 주된 일자리에서 수행했던 직무를 더 이상 하고 싶지 않거나 또는 계속할 수 없음을 깨닫고, 경력을 전환하여 새로운 경력을 찾기 시작한 ‘새경력시작형’과 ‘새경력준비형’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경력전환을 선택한 이유는 크게 ‘퇴직 후 하고 싶은 일이 따로 있어서’ 또는 ‘퇴직이라는 인생 사건을 맞이하여 이전과 다른 일로 제2경력을 수립해야 할 필요를 깨달아서’라는 적극적인 측면과, ‘이전 경력에서 하던 직무를 계속하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에’ 또는 ‘이전 경력에서 하던 직무로 재취업이 안 되기 때문에’라는 다소 소극적인 사유로 구분된다.
이들의 새경력준비 및 시작과정에서는 관련 교육훈련에 참여하여 필요로 하는 자격과 역량을 습득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관련 업계 사람들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새경력준비와 시작에 필요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받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신의 관심사를 봉사활동 또는 공부로 발전시켜가는 과정을 통해’ 새경력에 도전할 수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경력경로상에서의 일의 의미와 인식․감정․행동 변화를 분석한 결과, 1차 본조사(2014) 이래 2년이 지난 현시점에서 나타나는 베이비부머 퇴직자의 변화 양상이 보다 다양하게 개별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개인마다의 선천적․후천적 요인의 복합적인 상호작용과 오랜 시간 축적된 고유한 경험과 함께 주된 일자리 퇴직 후 맞닥뜨리는 일련의 변화 상황에 각기다양하게 반응하고 대응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이러한 다양한 양상 가운데 일의 의미와 인식․감정․행동 변화를 중심으로 공통된 특징을 분석한결과, ‘성장욕구형’과 ‘결핍욕구형’이라는 두 개의 상위 유형하에, 자아실현의지속과 성장을 추구하는 ‘자아실현형’, 경제적 위기감을 인지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는 ‘균형분투형’, 일의 통제권과 여유를 강조하는 ‘자유추구형’, 새로운 시작을 하였으나 현재까지는 만족감과 보람을 경험하지 못하고 있는 ‘원점출발형’, 일의 즐거움을 발견하고자 하는 ‘자아확장형’, 영성의 추구와 비움 및 새로운 목표와 희망을 추구하는 ‘개조전환형’, 좌절과 퇴행을 경험하고 있는 ‘생계하락형’이라는 총 7가지 유형을 도출하였다.
 
유형별 특성 분석을 통해 확인한 주요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1차 본조사 이래
2년이 지난(주된 일자리를 퇴직한 지 약 3~5년) 현시점에서 나타나는 베이비부머 퇴직자의 변화 양상이 보다 다양하고 개별화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즉 주된 일자리를 퇴직한 후 ‘예측하기 어려운’ 다양하고 복합적인 구조적 혹은 개인적 상황을 대면하는 가운데, 자신의 자아를 발견하거나 유지하거나 계속 실현하기 위한 나름의 적응전략 또는 변화가 발견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적응과정에 도움이 된 주요요인은 베이비부머 사례자의 지속적인 배움, 인간관계, 배우자의 경제활동 여부, 건강, 운(luck), 종교생활(영성)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개인에 따라서는 주된 일자리 퇴직 후 일련의 경험과정을 통해 기존에 지니고 있던 일련의 정체성과 어떤 관성적인 성격이나 성향 그리고 일과 삶에 대한 그동안의 관점을 스스로 과감하게 전환시킬 수 있는 개조의 필요성을 발견할 수 있다는 점, 하나의 위기인 동시에 진정한 자신을 찾아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언급한 바, 다양한 차원의 변화 사례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확인과 발견은 향후 베이비부머 개인 여하에 따라 그들을 특징짓는 틀이 언제든 재구조화될 수 있고, 성장 및 성숙을 향한 인간적욕구의 발현을 통해 의미 있는 생산성의 성취가 가능함을 시사하고 있다.

 
다음으로 베이비부머의 주된 일자리 퇴직 후 일의 궤적은 경력경로 분석을 통해 주요하게 다루고 있으나, 베이비부머의 삶을 아우르는 경력경로와 경력발달을 탐구하기 위해서는 일과 활동의 변화를 함께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베이비부머의 삶 전체를 조망하며 베이비부머의 삶이 일 중심에서 활동 중심으로 변화되는 과정에 주목하여 중요한 활동의 변화 양상은 무엇이고, 그 양상은 어떠한 맥락에서 전개되는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베이비부머의 주된 일자리 퇴직 후 중요한 활동은 다양한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여전히 ‘일 중심’의 삶, ‘일과 활동의 병행’,‘활동 중심’으로의 변화라는 세 가지 다른 양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 나아가 존재감을 느끼게 해주는 일 혹은 생계 수단으로서의 일 등 여전히 일 중심의 태도와 삶을 이어가는 사례도 확인한 반면, 일과 활동을 점차 분리하거나 일 외의 활동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경력개발활동을 주로 하고 있는 등 일과 활동을 병행하는 사례도 다수 확인하였다.
또한 중요한 활동의 분석을 통해 친목 도모 등 취미 위주의 활동사례도 확인하였으나, 원하는 삶을 살고 좋아하는 활동을 지속하기 위한 준비활동, 연구 및 학습을 중심으로 한 활동사례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향후 베이비부머 대상의 생애경력개발과 고용서비스 제공 및 후속연구 수행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한국고용정보원
  0
3500